2024년 독일 사회 주요 이슈

2024년 독일 사회 주요 이슈

안녕하세요!

지난해는 독일에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위기의 해로 여겨졌습니다. 현재도 독일 내 분위기가 좋지는 않은 상황인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024년에 독일 주요 테마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2024년은 독일에 있어 운명적인 해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 글을 통해 함께 알아보시죠!

현재 상황

현재 독일은 위기 모드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주제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부 내 계속되는 불일치

  • 소위 „신호등 연합 (Ampelkoalition) (SPD, Grüne, FDP 정당 연합)은 결정에 있어 거의 동의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의견과 투표 프로그램이 상극인 Green 정당과 FDP(liberal party)가 정부 연합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이는 특히 작년 녹색당 출신 경제부 장관이 추진한 „Heizungsgesetz“(난방법)의 예에서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이는 신규 주택에 대해 가스 및 석유 난방 설치를 금지하고 친환경적인 온수 펌프만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온수 펌프의 가격은 가스, 석유 난방과 비교시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독일 시민들은 정부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편입니다. – 최근 설문조사에 의하면 현재 정부를 구성하는 세 개 정당(SPD, FDP, Grüne)에 대한 지지도는 30%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최대 반대 정당인 CDU/CSU가 30%의 지지도를 보이고, 극우 정당인 Afd의 지지도가 20%를 상회하는 점을 고려시, 상당히 낮은 지지도입니다. 1월 초 정부에 대한 불만은 농업 종사자들의 시위를 이끌었으며, 이들은 트랙터로 독일 내 많은 고속 도로를 점거했습니다.

경제 상황

  • 독일 경제는 현재 위축된 상태이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해 촉발된 높은 에너지 가격은 기업들의 비용을 큰 폭으로 올렸습니다. 실업률은 계속해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인구 구조와 연관이 있습니다. – 계속해서 높은 연령층의 인구들이 은퇴하고 있습니다. 몇몇 산업계(특히 간병, 수공업, 식당)는 인력 부족 문제 악화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식당이 문을 닫거나 일 주일에 몇일 밖에 열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문의와 약속을 잡는데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사회

  • 독일 내 많은 사람들은 „무언가 부족한 사회“에 산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독일 철도 Deutsche Bahn은 낡은 시설 및 잦은 고장 문제를 겪고 있고, 교육 시스템은 국제적 순위에 있어 그 순위는 더 떨어지고 있으며, 건강 및 연금 시스템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독일인들은 은퇴 후 빈곤을 걱정하고 있는데, 이는 연금 수준이 인구 구조 변화 때문에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기타

  • 그 외에 높은 에너지 비용은 많은 독일인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난방비 고지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난방을 덜 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독일로 오는 이민자가 계속 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화적 차이는 많은 이들을 불안하게 합니다.
  • 또한 독일 내 주택 부족은 독일 내 많은 이들을 불안하게 하며, 임대료는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대도시에서 심각한데요. 이 모든 것들은 독일 시민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정부는 이에 대해 만족스럽게 대응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2024년 독일은 어떤 주제가 중요할까요?

 위에 이야기한 이유들 때문에 독일 내 분위기는 계속해서 불안정하며 비관적인 상태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에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이벤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정치 & 경제

2024년은 많은 중요한 선거가 예정된 해입니다. 특히 5월 예정된 유럽 선거는 독일인들이 불만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극우 정당인 AfD이 특히 높은 득표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가을 경 예정된 동독의 세 개의 지역 선거에도 비슷한 결과가 예상됩니다.

비록 AfD가 향후 몇년 내 정부 구성에 참여할 가능성이 낮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이들은 이미 현 정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fD는 더 엄격한 이민 정책을 요구하는 등 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AfD는 독일 내 민주주의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선거 관련 한 가지 예측이 어려운 부분은 신규 정당 관련 내용입니다.(das “Bündnis Sahra Wagenknecht – Vernunft und Gerechtigkeit” (BSW)) Sahra Wagenknecht는 DIE Linke (극좌파) 정당 출신 정치인으로, 해당 정당의 발전에 대한 불만을 갖고 독자적인 정당을 창당했습니다.

Ms. Wagenknecht는 훌륭한 연설가이며 인기가 높아 그녀의 신규 정당은 좋은 기회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s. Wagenknecht는 그녀의 신규 정당을 보수적인 가치(예를 들어 이주, 환경 정책 등)와 좌파 정치를 연결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강한 사회적 국가) – 이는 독일에서 새로운 접근이며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일은 아니지만 – 가을 예정된 미국 대통령 선거는 Trump가 다시 선거 후보자로 나선다는 사실 때문에 독일 뉴스에 많이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Donald Trump는 독일 내 거의 지지자가 없으며 대부분의 정당은 AfD를 포함해 모두 Trump를 반대합니다. 독일 정당들은 Donald Trump가 NATO에 그리 호의적이지 않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철회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회

위에 언급된 물가 상승, 전쟁, 높은 에너지 가격 뿐 아니라 AI도 많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이전과 비교했을 때 앞으로 많은 것들을 계획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현재 독일 내 많은 것들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차 시스템, 교육 시스템, 기반 시설 등, 전체적으로 지난 해동안 세 개의 위기가 독일인들의 삶을 결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민 위기 (중동에서의 이민 Rush), 코로나 사태, 그리고 가자 및 우크라이나 전쟁입니다. 한국에서는 아마 이 두 개의 전쟁이 지역적 분쟁으로 인식되었을 수도 있는데, 독일에서는 많은 이들이 직접적인 연관성 때문에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가격, 전쟁으로 인한 난민 문제, 높은 방위 관련 예산 등은 모두 관련 있는 문제들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독일에 좋은 이벤트도 있는데요! 6월, 7월에 독일에서 Euro 2024가 개최됩니다. 현재 독일 대표 팀의 약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많은 독일인들이 이 이벤트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독일 내 많은 사람들은 아직 2006년 독일에서 열렸던 월드컵을 돌이켜 보는데요, 이는 독일에서 „여름 동화“로 묘사됩니다 – 이는 아마 한국인들이 2002년 월드컵을 돌이켜 보는 것과 비슷할 거에요. 2006년 독일 월드컵은 경제 특수를 가져왔으며 세계인들에게 독일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던 이벤트였습니다. 저 또한 2006년 월드컵을 아주 행복하게 회상하고는 해요. 😊

오늘 포스트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현재 독일 내 상황에 대한 독자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있나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